과제로서 북한선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자아모색
한국의 기독교사를 보면 시대마다 분명히 교계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테면 ㉮구한말에는 개화와 애국충군이었고 ㉯일제 치하에서는 조국의 독립과 신분해방이었으며 ㉰해방
북한 언어의 통일을 이룩하는 일일 것이다.
Ⅱ. 본론
북한의 언어와 언어정책의 추이를 호기심 어린 눈초리로 바라보던 것은 불과 20여 년 전의 일이다. 이 무렵은 국가기관이 배포한 자료집이나 홍보자료 또는 몇 편의 논물을 통해 북한어의 실상을 엿볼 수 있었던 시기였다. 그러다가 80년대에 들어
Ⅰ. 서론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
북한의 인권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정부에 대해 북한인권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함과 동시에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개처형 ∙ 강제노동 ∙ 아사(餓死)와 같은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기본권 말살이 자행되고 있는 비극이 바로 우리의 이웃에서
북한의 실상, 통일의 과정, 통일 상황에 관하여 올바른 지식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습득하여 통일을 준비하는 동시에 통일이후를 대비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민족공동체를 건설하는데 기여하도록 지도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현실은 통일교육에 대
오늘 남한에는 각양 각색의 통일론이 주장되고 있다. 민족 통일에 앞서 우리 통일 논의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때마다 가슴 아픈 것은 바로 통일 논의의 기초가 되는 북한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북한실상에 대한 사고와 판단을 왜곡시키는 북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평화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관심은 첫째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평화통일개념의 정립'과 둘째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1997년 8월15일, 제52주년 광복절 경축식사에
Ⅰ. 서론
독일과 마찬가지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된 국가로서 아직까지 통일을 달성하지 못한 남북한의 경우에 동서독의 통일 경험의 분석한다는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통일 몇 개월 후인 1991년 1월1일 신년사에서 김일성은 제도적 통일을 후세대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연방제
우리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통일은 우리 한민족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필수적인 시대적 과제인 것이다. 지구상 오로지 남북한이 총부리를 들이대고 있는 곳은 한반도뿐이다. 반만년 동안 단일 민족사회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 외세에 의해서 분단된 이후 통일은 우리민족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가족이 우리 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
첫째, 경제적 어려움이다. 북한이탈이후 제3국에 체류하는 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한국의 실상이나 지원금 규모 등 다양한 정보나 사전지식을 입수하게 된다. 상당한 수준의 재정적 뒷받침과 적어도 먹고사는 것은